2022. 12. 17. 21:45ㆍ카테고리 없음
🎀 장기 사이사이 껴있는 ‘내장지방’ 태우는 9가지
성인병의 주요한 요인으로 내장비만이 꼽힌다.
내장비만의 대표적인 원인은 과식과 운동부족,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청년기가 지나 노화현상으로 신진대사가 떨어져 에너지가 덜 쓰여 장에서 흡수한 영양이 우리 몸에 쓰이지 않고, 내장 사이사이 빈 공간에 머무는 현상이 가중되어 내장형 비만이 되기도 한다.
내장비만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운동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음식 가운데 내장지방을 태우는 음식 9가지를 정리해봤다.
과연 어떠한 음식들이 내장 지방을 빼 주는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1. 풋사과
풋사과는 크기가 약 4cm 이하, 무게는 약 40g 이하로 미성숙한 사과를 말한다.
풋사과는 씁쓸하고 떫은 맛이 나는데, 이는 풋사과의 타닌, 루틴 성분 때문이다.
이 성분들은 폴리페놀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균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풋사과는 일반사과에 비해 폴리페놀 성분이 10배나 많아 내장지방 면적을 감소시켜준다.
2. 미니 밤호박
미니 밤호박은 100g당 29kcal로 칼로리는 낮고 지방은 적으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든든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미니 밤호박에는 ‘펙틴’이라는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몸에 쌓이는 노폐물 배출을 효과적으로 유도해 제거하도록 도와준다.
뿐만 아니라 장기 활동을 촉진하여 칼로리 소모를 늘려주는 효과가 있어 내장지방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3. 사차인치 열매
사차인치 열매는 남아메리카 지역의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다년생 식물의 열매로 고대 페루, 잉카인들의 건강 비결로 알려져 있다.
사차인치 씨앗에는 식물성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가 풍부한데, 100g 기준 아보카도의 약 400배나 들어있다.
이 오메가3는 혈액 속 중성지방을 녹여주며 혈당을 떨어트리는 인슐린 기능을 높여 내장지방으로 인한 당뇨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고소한 맛이 나는 사차인치는 다양한 요리의 부재료로 활용이 가능하나, 지방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4. 카카오닙스
카카오닙스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잘 알려져 있다.
카카오닙스는 다이어트 목적 뿐만 아니라 건강음식으로도 주목받는 식품이다.
카카오닙스에는 ‘카테킨’이 풍부한데, 카테킨의 제왕이라 불리는 녹차보다 수십배의 카테킨을 함량하고 있다.
이 성분은 몸 속 유해산소를 무해하게 바꿔주며, 독소 배출과 중성지방을 녹이는 효과가 있다.
더욱이 폴리페놀도 풍부해 내장지방 제거에 탁월하다.
5. 크릴 오일
새우와 비슷하게 생긴 크릴에서 추출한 오일인 크릴 오일이 내장 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크릴 오일에는 독소 제거와 노화 관리에 도움을 주는 아스타잔틴과 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는 인지질이 풍부하여 ‘지방 청소부’라고도 불린다고.
유럽연합(EU)에서 노벨 푸드로 선정되기도 했다는 크릴 오일은 내장 지방을 녹일 뿐만 아니라 심장병, 당뇨,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고 한다.
6. 깔라만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 만점인 깔라만시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새콤한 맛이 매력적인 열대과일이다.
노화 방지, 심혈관계 질환 예방, 피로 해소, 숙취 해소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깔라만시는 내장 지방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한다.
깔라만시에 풍부한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지방산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억제해주고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톡 쏘는 맛이 강한 깔라만시는 물과 깔라만시 원액을 5:1 비율로 희석해 마시는 것이 좋다.
7. 오이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오이는 내장 지방을 태워주는 채소라 한다.
그 이유는 오이를 섭취했을 때 얻는 열량보다 오이를 소화시키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더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또한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이라고 불리는 오이는 100g당 약 10kcal 미만으로 30개 정도를 섭취해야 밥 한 공기의 칼로리와 같다고 하니 칼로리 걱정 없이 섭취할 수 있다.
8. 레몬밤
민트 향이 나는 허브 식물 레몬밤은 내장 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이라고 한다.
인제대 서울백병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12주간 레몬밤 혼합추출물을 섭취한 후 내장 지방의 20%가 감소되었다고 한다.
레몬밤은 폴리페놀의 일종인 로즈마린산이 가장 많은 식물인데 이 풍부한 로즈마린산은 지방 세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지방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내장 지방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9. 양파
기름진 음식을 즐겨먹는 중국인들이 서양인들에 비해 심혈관 질환 발생률이 현저히 낮은 이유가 바로 양파를 즐겨 먹기 때문이다.
양파에는 케르세틴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내장 지방을 억제해주고 지방 축적을 방지해준다고 한다.
또한 양파는 내장 지방의 원인인 불필요한 젖산과 중성지방 그리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