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2. 7. 20:00ㆍ카테고리 없음
🟠 와인의 5가지 종류 🍷 🍾 🥂 🍷
와인은 크게 5가지 주요 범주에 따라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 로제 와인, 스위트 와인, 스파클링 와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포도껍질 속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의 함유량에 따라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 로제 와인 이렇게 세 종류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함유량은 레드 와인 > 로제 와인 > 화이트 와인 순으로 많습니다.
1. 레드 와인
레드 와인은 적포도 품종으로 만든 와인입니다.
포도는 껍질과 함께 발효되어 와인에 독특한 색상, 풍미, 산도 및 타닌을 부여해서 자기만의 스타일을 내게 된답니다.
대표적인 포도 품종: Cabernet Sauvignon, Pinot Noir, Merlot, Syrah
2. 화이트 와인
화이트 와인은 적포도와 청포도로 만든 와입입니다.
그러나 레드와인처럼 화이트 와인은 포도껍질이 같이 발효되지 않습니다.
껍질이 분리되어서 맑은 포도즙만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닌이 거의 없어 레드와인에 비해 상큼한 맛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포도 품종: Chardonnay, Sauvignon Blanc, Riesling
3. 로제 와인
로제 와인은 연한 핑크빛을 띠게 됩니다.
적포도의 과즙을 껍질과 함께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 즙의 색이 변할 때까지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발효시키면서 만들어집니다.
화이트 와인과 마찬가지로 타닌이 적은데, 가볍고 달콤한 맛 때문에 애피타이저 와인으로 많이 선호되는 와인입니다.
대표적인 품종: Cabernet Sauvignon, Pinot Noir, Zinfandel, Petit Sirah
4. 스위트 와인
디저트 와인이라고도 합니다.
와인을 만들 때 포도즙을 부분적으로만 발효시키면 와인에 약간의 설탕이 남게 되는데, 이 잔여분의 설탕 때문에 달달한 맛이 나게 됩니다.
대표적인 품종: Moscato, White Zinfandel, Riesling
• 인기있는 디저트 와인
① 아이스 와인
아이스와인은 농축된 포도즙과 자연적으로 높은 당도를 가진 부분적으로 냉동된 포도에서 만들어집니다.
② 강화와인
주정강화 와인이라고도 합니다.
발효가 완료되기 전 브랜디와 같은 증류주를 첨가한 후 발효가 끝나기 전에 발효과정을 중단시켜서 만듭니다.
[유명한 강화와인]
a. 포르투갈의 마데이라와 포트
b. 이탈리아의 마르살라
c. 스페인의 셰리와인
5. 스파클링 와인
탄산이 있는 와인으로 적포도와 청포도로 만들어집니다.
전통적인 방법은 병에서 2차 발효는 하는 반면 샤르마라고 하는 방법은 가압 탱크에서 와인을 발효시킵니다.
가장 유명한 스파클링 와인은 샴페인으로 프랑스 샴페인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