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속의 중국의 악녀 3 - 말희

2022. 12. 6. 08:03카테고리 없음

🟣 역사속의 중국의 악녀 3 - 말희

⚫️ 말희(末喜)와 주지육림(酒池肉林)

미인을 일컬어 경국지색이라고 부른다.경국지색은 중국 고대사에서 가장 알려진 세 미인을 일컷는 말이다. 말희, 달기, 포사가 그들이다. 이들은 한결 같이 나라를 멸망시킨 주범들이며 왕의 정신을 혼탁케하고 충신을 죽이고 나라의 재정을 바닥내게 하여 결국 멸망에 이르게 하였다.
말희는 하나라의 걸왕을, 달기는 은나라의 주왕을, 포사는 주나라의 유왕을 통해 미인계를 써서 나라를 멸망으로 이끌었다. 이 외도 중국에는 아름다운 여인으로 알려진 여인들이 많다. 정나라의 영공의 혼을 뺀 하희, 삼국지에 나오는 동탁과 여포를 이간질한 초선, 당나라 현종을 어지럽게한 양귀비가 그들이다.

하나라는 472년 동안 중국을 통치하다 19대 걸왕 때 패망하게 된다. 걸왕은 포악하고 잔인한 왕으로 소문나 있지만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었다. 초기 걸왕은 비교적 현명한 왕이었고, 유능하고 신하들의 신뢰를 받는 왕이었다. 그러나 여색에 탐닉되면서 잔인한 왕으로 돌별하고 이웃 제후국까지 약탁하다가 멸망하고 만다.

걸왕은 뛰어나기는 했으나 거만하여 자신보다 뛰어난 신하들을 눈뜨고 보질 못했다. 이러한 때에 간신배들이 많아지는 법, 걸왕의 신하중에 탁월한 능력을 과시하는 신하가 있었으니 이름하야 조량이라고 불린다. 그는 간사하기가 지나쳐 여우라는 말을 들을 정도였으며, 걸왕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미리 알아서 채워주고 걸왕의 향락을 위해서라면 백성들을 약탈하는 것은 일도 아니었다.(석산 해석의 손자병법)

걸왕은 즉위한 지 3년이 되었을 때 간신들은 소국이었던 유시씨국에 미녀가 많다고 알려준다. 무료하던 걸왕, 이 때다 싶어 유시씨 왕국을 쳐들어간다. 그리고 그곳에서 당시의 절세미인이었던 말희를 만난다. 유시씨국은 말희를 바치며 화의를 청한다.

전해오는설에 의하면 말희의 외모는 이렇다.
'말희는 검고 윤기나는 긴 머리칼을 가지고 있고, 그 머리가 댤걀모양으로 얼굴를 감싸며, 걸음걸이는 나비처런 사뿐사뿐하다. 피부는 하얗고, 윗입술은 가늘고 아랫입술은 도톰했다'
그런 말희가 절하는 모습을 본 걸왕은 아찔할 정도의 현기증을 느꼈다고 한다. 그녀가 누구일까? 아이러니하게도 그녀는 중국의 고전인 <금병매>에 나오는 최고의 명기로 뽑히는 채녀였던 것이다. 걸왕은 말희가 원하는 것을 모든이든 다 해주고 싶어했다. 궁이 너무초라하다고 하자 옥실과 옥누대와 옥 침대를 만들어 주고, 회랑을 상아로 장식했으며, 야궁이라는 연못도 궁궐안에 만들어 주었다. 백성들은 작은 다리하나 없어 겨울에 개울을 지나가 빠져 죽는 경우도 있었지만 걸왕은 그런 것에 아랑곳하지 않았다. 한번은 말희가 궁녀가 너무 적다고 하자 걸왕은 3000명의 궁녀를 더 뽑았고, 연못을 파서 그곳에 술을 붓고 나뭇가지에 고기를 달아 누구나 먹고 싶은 대로 하자고 하자 걸왕은 당장에 시행했다. 이것을 일컬어 주지육림(酒池肉林)이라고 불렀다.

걸왕이 말희에게 빠진 이유는 걸왕이 어려서부터 어머니를 여위고 자란 터라 약한 여자이면서 어머니와 같은 말희에게 정신을 빼앗겨 버린 것이다. 걸왕처럼 외강내유인 남자는 엄마와 같은 여자에게 쉽게 넘어간다.

말희는 비록 걸왕에게 와 있었지만 마음은 아니었다. 말희는 하나라에 오기 전 누에를 키워 비단을 말들던 상복이란 청년과 사귀었다고 한다. 둘은 아무도 몰래 뽕나무 밭에서 자주 만나 사랑을 나누었지만, 나라가 걸왕에게 패함으로 말희는 걸왕에게 화의선물로 보내진 것이다. 첫사랑을 잊지 못햇던 말희는 비단 찌시는 소리를 듣고 싶다고 말하며 상봉에 대한 그리움을 달랬다. 겉으로는 왕에게 교태를 부리는 아양을 떠는 어여쁜 여자였지만 속으로는 은을 멸망시키려는 복수로 불타고 있었다.

몇몇 신하들이 목숨을 건 간언을 했지만 심한 매질을 당하기 일쑤였다. 상 마을의 제후인 탕이 매질당한 신하들을 위로해 주자 걸왕은 탕을 불러 감금해 버렸다. 소식을 들은 상 사람들이 많은 황금과 선물로 걸왕과 신하들을 매수하여 구해낸다. 후에 탕은 결국 무리들을 이끌고 걸왕을 쫓아내고 상나라를 세운다.